부동산 리츠란 무엇인가
1. 정의 :
리츠(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란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제1호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주식회사임.
2. 운용방식:
– 영업인가를 받거나 등록을 한 날부터 2년 이내에 발행주식 총수의 30%이상를 일반인의 청약에 제공해야 한다.
– 총 자산의 70% 이상을 부동산(건축중인 건축물 포함)에 투자해야 한다.
– 배당 가능 이익의 90% 이상을 투자자에게 배당해야 한다.
– 리츠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개별 투자자들은 주식거래소에서 리츠주식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이로써 부동산시장에 직접투자하지 않고도 부동산관련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리츠는 다양한 부동산 유형에 투자 할 수 있습니다. 상업용부동산( 상점, 쇼핑몰, 호텔 등)부터, 주택, 사무실건물 등 다양한 부동산에 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다양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리츠의 장점
– 전문 부동산관리자에 의해 운영되어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 부동산 투자 접근이 어려운 소액투자자에게 우량 부동산에 대한 투자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일반인의 부동산 간접투자 기회제공
4. 리츠 도입 목적
– 일반인에게 부동산 간접투자 기회 제공
–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 건설시장 활성화 도모
– 부동산 산업의 발전
5. 현재 어떤 부동산리츠가 있나
신한알파리츠, 이리츠코크렙, 롯데리츠, NH프라임리츠, 케이탑리츠, 모두투어리츠, 이지스벨류리츠, 에이리츠, 미래에셋맵스리츠, 제이알글로벌리츠,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 ESR켄달스케어리츠, 등이다.
이중 코스피 지수에 편입된 기업은 5개이고, 나머지 8개는 코스탁에 등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