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봉일 및 장르
2002.05.17, 로맨스
2. 감독 및 출연진
감독 : 안진우
출연진 : 이정재(진수), 장진영(연희), 정찬(상인), 공형진(보험), 엄지원(은송), 이영주(유나), 김서형(경희)
3. 주요 줄거리
기상캐스트인 진수가 비내리는 날에 차를 몰고 누군가를 따라가는 중에 차 사고가 나서 병원에 입원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진수는 그 사고의 휴유증으로 일부 기억을 상실하게 되는데, 특히 사고 전에 간직했던 빛의 과대 노출로 얼굴을 확인 할 수 없는 여자 사진의 환영을 보면 증상이 심해지므로 진수는 그 사진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찾으려 나서게 된다.
한편 상인과 사귀다가 헤어진 연희는 상인의 라이터를 돌려 줄려고 하다가 진수와 만나게 되고 진수가 사진속의 여인을 찾는 것을돕게 된다.
기억 여행의 여정에서 영화는 그들의 대학 동아리 생활로 돌아가고 진수는 대학 생활 중에 만났던 여인들을 하나하나 만나보았으나 사진속의 여인을 찾지 못했는데 이 과정에서 진수와 연희는 자주 만나게 되고 진수는 연희에게 사랑을 느끼기 시작한다.
마침 그때 사진속의 여인을 찾을 수 있는 결정적인 제보가 발생하는데 그것은 진수의 군입대 날에 진수가 떨어뜨린 수첩을 상인이 보관하고 있다가 수첩을 연희가 근무하는 지하철 매표소에 던져주면서 모든 것이 명백히 밝혀지게 된다.
사진속의 여인은 연희이며 진수와 상인 모두 연희를 좋아했고 진수가 군입대 하던날 떨어뜨린 수첩에서 상인은 진수가 연희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조바심으로 진수와 헤어진 후 바로 연희의 지하철공채 시험장에 가서 연희를 만났고, 진수도 연희가 너무 보고싶어 입영열차에서 내려 연희에게 달려갔으나 이미 상인과 함께 가는 연희를 보고 발길을 돌리게 된다.
상인과 진수는 절친이라지만 연예에 있어서는 철처히 상대를 속이고 수첩도 돌려주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연희는 사진속의 여인이 자기라는 것을 알고서는 이전에 있었던 진수와의 추억을 생각하면서 진수의 그 모든 행동들이 자기에 대한 사랑표현이었던 것을 느끼면서 행복에 젖는다. 연희는 진수가 주는 프리지아꽃을 받아들이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4. 주요 인물 캐릭터
진수 (이정재 분) : 기상캐스터로 자동차사고로 일부 기억이 상실되어 기억 회복 여행을 떠난다.
연희 (장진영 분) : 진수의 대학동창으로 진수가 찾는 의문의 여인의 주인공이다.
상인 (정찬 분) : 진수의 대학동창으로 연희를 가운데 두고 사랑의 줄달리기를 한다.
5. 주요한 장면들
진수의 대학교 동아리 MT모임
진수가 교통사고 당하는 장면
진수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장면
지하철 유실물 센터에 근무하는 연희
기상캐스터로 근무하는 진수
연희와 진수의 만남의 계기가 되는 라이터
진수의 대학동창 회식
진수의 기억 이상으로 애완견을 못 알아봄
진수와 연희의 만남
의문의 여인 사진
진수의 기억 이상으로 의사와 상담 중임
과거에 만났던 여자와의 상담
진수와 연희의 대학때 첫 만남 사진
대학교 다닐 때 진수와 연희와 유나, 3명이 같이 영화를 봄
진수가 연희에게 나는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화를 내고 있음
진수와 연희가 계속 만남이 이어지면서 사랑이 싹틈
진수가 상인에게 연희가 좋아졌다는 것을 상담하고 있음
상인이 진수가 군입대 날에 떨어뜨린 수첩을 연희 근무처인 지하철 매표소에 넣어주고 있음
진수가 연희에게 이전의 사랑을 찾는 것 보다 지금의 사랑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음
진수의 군 입대 날에 상인이 배웅하고 있음
상인이 진수가 떨어뜨린 수첩을 보고 있음
상인이 먼저 와서 진희를 만나고 있음
진수는 연희를 보고 가고 싶어 입영열차에서 내려 연희에게 달려왔으나 이미 연희는 상인과 함께 가는 것을 보고 낙심하여 서 있음
모든 것이 밝혀지고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 후에 연희가 좋아하는 프리지아꽃을 건네주고 있음
6. 감상평
요즈음의 젊은 남녀가 좋아하는 사람이 자기를 좋아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게 사랑하는 마음을 품고 사는 사람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면서 20년 전의 사랑이야기 본 느낌이다. 그리고 인상적인 장면은 진수와 연희와 또다른 여학생 3명이 영화를 보다가 진수가나와서 연희에게 화를 내면서 좋아하는 사람이 따로 있다고 말하는 장면에서 연희와 진수의 사랑의 크기의 차이를 볼 수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