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부자마스

부탄의 아름다운 고요함

아시아 대륙의 한 작은 보석 같은 국가, 부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탄은 그 독특한 문화, 아름다운 자연경관, 그리고 특이한 정치 체제로 유명한 나라입니다. 함께 부탄의 흥미로운 역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탄의 탄생

부탄인들은 현재 자신들의 조상이라고 믿는 로푸족(Lhopu)이 부탄 남서쪽에 거주한 것으로 알고 있다. 로푸족은 혈통상 티베트와 몽골에서 도래하였으며, 언어는 티베트-버마어 계통을 사용하였다. 이외에도 다양한 소수종족들이 거주했을 것으로 여겨지는데, 중부와 서부 계곡에 거주한 응갈롭족(Ngalop)이 대부분이다.

불교의 유입은 최초 기록에는 8세기 인도 고승 파드마삼바바(Padmasambhava, Guru Rinpoche)이 부탄 지역에 불교를 전파했다고 전해지며 이후 불교가 부탄의 사회, 정치, 경제, 문화 각 분야에서 주도적 위치를 구축했다. 13~14세기 티베트불교 고승들이 이 지역에 사찰을 건립하고 불교(Drukpa Lineage)를 포교 하였고, 각 지역은 티베트불교 승려들과 지역 호족들에 의해 분열된 상태로 17세기 초까지 유지되었다.

1600년 초기까지 부탄은 각 승려들과 군 지도자들에 의한 분열 상태가 지속되었는데, 티베트에서 이주한 군인들이 띰부 계곡으로 들어가 군권을 동원해 국가를 세웠다. 이때 세워진 국가들은 푸나카 사원의 대승정(大僧正) 다르마 라자(Dharma Raja, 재위 1758~1798)의 지배를 받았고, 행정의 실무는 데프 라자(副王)가 행하므로 승·속(僧俗)의 이중 통치 형태를 이루고 있었다. 현재까지 이러한 관습이 전해진다. 그러나 강력한 중앙집권형 국가는 등장하지 않았고 1885년까지 분열된 상태가 이어졌다. 1700년대 초 부탄은 남쪽 소국을 침략하여 왕국의 영향권 하에 두었는데, 1772년 전쟁에 패배한 남쪽 소국은 영국 동인도회사에게 부탄의 압력을 소멸시켜줄 것을 요구했다. 결국, 1774년 부탄과 영국은 1730년대 이전 전쟁이 발발하기 전 상황으로 되돌리는 조약을 체결했다. 영국은 몇 차례 국경전쟁을 통해 부탄과 불편한 관계를 유지했다.

1870~1880년에는 파로와 통사(Tongsa) 계곡 토후국 간에 내전이 발생하여 1885년 통사 계곡의 군수 우겐 왕추크(Ugyen Wangchuck)가 영국의 도움으로 승리함으로써 모든 권력을 장악하고, 영국에 의해 유일한 부탄 왕조로 인정받은 후 군주제가 성립되었다.

2. 부탄의 지리

부탄은 인도 북동부, 히말라야산맥의 동단부에 있는 인도의 보호국이다. 국토의 대부분이 표고 2,000m를 넘고 고지에 있는 네팔보다 한층 더 원시적인 비경(秘境) 지대이다. 고지이기 때문에 기온은 비교적 온화하나 강우량이 많아 연간 3,000~5,000mm 정도나 된다. 그러나 계곡 바닥은 기온도 높아 아열대성 동식물이 있다.

부탄 왕국은 히말라야의 동쪽에, 북으로는 티베트와 남으로는 인도의 아삼 주 및 벵갈 서부지방과 국경을 이루고 있다. 면적은 약 47,000km2로 중앙에 히말라야산맥이 있고 산들로 둘러싸인 내륙 국가이다. 7,300미터에 이르는 히말라야산맥의 티베트 고원과 경계를 이루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면 높이가 낮아지면서 비옥한 계곡이 형성되어 있다. 계절풍(몬순)은 이 지역에 산림을 풍성하게 했으며 높은 곳에는 산악인들이 거주할 수 있게 만들었다. 경작이 가능한 중부와 히말라야 언덕에 인구가 밀집해 있다. 남쪽의 다우르스(Daurs) 평원은 히말라야산맥 보다 고도가 낮아 아열대 숲과 사바나(열대 초원), 대나무 숲으로 이루어져 있다.

3. 부탄의 기후

부탄의 기후는 국토 규모에 비해 다양하게 나타나며 네팔과 마찬가지로 지형 고도에 의해 기후가 결정된다. 부탄의 대부분은 계절풍기후로 구별할 수 있다. 히말라야산맥의 상층부에는 고산 툰드라 지역이 나타나고, 인도 접경의 저지인 두아르 평원은 덥고 습한 아열대기후가 나타나며, 저지 히말라야 지역은 그보다 시원한 온대성 기후가 나타난다. 강수량은 북부 고산지대에는 연간 40mm로 거의 없는 곳이 있는 반면, 중부 온대기후 지역에서는 연간 1,000mm정도가 일반적이다. 일부 고도 및 지형조건에 따라 연간 최대 7,800mm의 강수량을 보이는 지역도 있다. 서부 지역에 위치한 팀푸는 온난한 저지 히말라야를 대표할 수 있는 기후지역이 될 수 있다. 팀푸의 가장 추운 달인 7월 평균기온은 21.8℃이며, 최고기온은 33℃를 넘지 않는다. 가장 추운 달은 1월의 평균기온은 6.3℃, 최저기온은 –8.5℃ 정도를 보인다. 강수량은 연간 약 609mm이며, 6~9월에 집중된 편이다.

4. 부탄의 정치

부탄은 히말라야 산중의 소국으로 1907년 우겐 왕축이 즉위한 이래 세습군주제가 실시되었고 1910년 영국의 보호령이 되었다가 1947년 인도의 독립과 함께 영국의 지배를 벗어났고 1949년 8월 8일 인도로부터 데완기리 지방을 할양받고 매년 국고 보조금을 받는 대가로 인도에 외교권을 위임했다. 1964년 11월 궁정 쿠데타로 렌다프도르지 수상을 내쫓고 국왕이 친정하기 시작했으며 마하라자 왕축 국왕이 사망하자 1972년 황태자인 지미 싱게 왕축이 왕위를 계승하였다. 2008년 3월 24일 부탄 총선이 실시되어 절대군주제를 폐지하고 입헌군주제를 시행하였다. 현재 남아시아에서 유일하게 군주제를 시행중인 UN 회원국이다.

5. 부탄의 인구

777,486 (2021)

6. 부탄의 경제

부탄은 농업과 목축이 주산업으로 계곡 바닥의 평지를 이용해서 쌀·보리·수수 등이 재배된다. 목축은 고지에 적응하는 소가 주로 연료용·육용·유용(乳用)으로 사육된다. 1948년부터 인도의 원조를 받기 시작하여 현재에도 예산의 대부분을 인도에 의존하고 있다. 매년 인도에서 약 50만 루피의 원조를 받으며 외화 수입은 보잘것이 없다. 주요 수출품은 목재·석탄·과일 등이다. 제7차 5개년계획(92 97)을 통해 경제발전의 기틀을 마련했다. 부탄의 주요 자원은 목재와 수자원이며, 산업은 농목업과 수공업이 지배적이다. 여전히 폐쇄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경제 구조의 변혁도 부진하다. 북부 지역에서는 해발고도 3,000 ∼ 4,000m의 하곡부에 취락이 발달하여 밀·보리·메밀·감자 등의 일모작(一毛作)재배를 하고, 더욱 높은 히말라야 산맥의 초지 지대에서는 야크·양·산양 등을 사육하는 목축 지역이 전개되어 있다. 중부의 해발고도 1,200∼ 2,000m의 하곡지역은 따뜻한데다가 적당한 우량의 혜택을 입어 풍요한 농경 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여름 작물로는 쌀·옥수수, 겨울에는 밀·보리 등을 재배하는데 이들 작물은 평지 뿐만 아니라 계단식 경작에 의하여 산기슭에서도 재배된다. 그밖에 귤·레몬·석류·바나나 등의 과수재배도 성하다. 남부의 구릉지역은 밀림으로 뒤덮여 있기 때문에 개발이 부진하다.

공업은 전통적인 수공업이 성행하고 있으나 모두 자급적인 성격을 띤 것으로 대규모의 근대 공업은 아직 미약하다. 그러나 수공업 기술은 매우 우수하여 깔개·안장덮개·배낭·자수품 등 예술적으로도 가치 있는 직물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또한, 금속세공 분야에서도 조각을 곁들인 칼자루나 종교 장식, 그 밖의 일반 장식품에도 탁월한 솜씨를 보이고 있다. 광업 활동으로서는 석탄과 구리의 채굴이 이루어지나 규모는 매우 작다. 부탄에서는 아직도 대부분의 수송이 등 짐이나 노새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나 근 년 국내외의 도로망이 정비되고 도로 총 연장이 3,285km(1996)로 늘어남에 따라 부탄의 상업 활동도 발전을 보이고 있다. 또 팀부의 남서쪽에 있는 파로에는 국제공항도 있다. 무역의 상대국은 주로 인도이며 수공업품과 목재를 수출하고 기계 류와 공장 설비 등을 수입하고 있다.

이상으로, 부탄이라는 아름다운 나라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탄은 독특한 매력으로 많은 이들을 매료시키고 있으며, 그 아름다움은 시간이 흘러도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탄의 미래에는 놀라운 모험과 새로운 발견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