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간접투자의 종류와 장단점

부동산 간접투자의 종류와 장단점

1. 부동산 간접투자란

부동산 간접투자란 펀드나 리츠 등 금융상품을 이용해서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기존의 주식과 채권 같은 전통적인 자산군 이외에 대체투자자산인 부동산펀드/리츠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개인들이 소액으로도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이 상품들은 주로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판매되었기 때문에 일반개인들은 접근성이 낮았지만 공모형 재간접펀드 출시 이후로는 개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2. 간접투자의 종류와 각각의 장단점

가. 부동산투자회사(부동산리츠)

부동산 투자회사(부동산리츠)는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해서 부동산에 투자, 운용하여 발생하는 수익(임대료 수익, 매각차익, 개발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 부동산 간접투자 방식이다.상법상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된 명목회사이다. 즉 투자의 주체가 되는 회사를 만들어, 회사가 부동산을 매입하고, 투자자들은 주식 형태로 그 회사의 소유권을 갖는 것이다.

주식거래소에 상장한 부동산리츠와 비상장된 부동산리츠 로 구분된다.

(장점)

– 일반투자자도 부동산투자회사(부동산리츠)의 주식을 사고, 파는 것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시장진입이 가능하다.

(단점)

– 부동산투자회(부동산리츠)의 관리 정책에 따라 부동산 투자결정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 주식시장의 변동성에 민감하게 반응 할 수 있다.

나. 부동산펀드

부동산 펀드는 2인 이상의 투자자에게 수익증권 또는 지분증권을 발행, 매각하여 모은 금전의 1/2을 초과하여 부동산 투자, 부동산개발법인에 대한 대출, 부동산개발, 부동산임대, 분양권 등 부동산권리취득, 부동산 담보부 기업구조조정채권 및 부동산과 관련된 증권 등에 투자하고 그 결과를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기관이다.

(장점)

– 전문 펀드 매니저가 부동산을 관리하므로 투자 지식이 부족한 개인도 참여할 수 있다.

(단점)

– 펀드의 수수료가 높을 수 있으며, 수익이 상환되지 않을 경우에도 수수료를 지불해야 할 수 있다.

– 부동산펀드는 기본적으로 3~7년 정도 기간을 가지고 운용됩니다.그 기간내에는 해지를 할 수 가없어 자금의 유동성이 부족하다

다. 부동산 플랫폼

부동산 플랫폼은 인터넷을 통해 여러 투자자가 소액으로 부동산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는 플렛폼을 제공합니다.

(장점)

– 소액으로 다양한 부동산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 전문 플렛폼이 부동산 선정과 운영을 지원합니다.

(단점)

– 프로젝트 성과에 따라 투자 수익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글 보기

Leave a Comment